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이 안되는 이유 (50원 적립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다 마일리지 방식으로 적립하여 사용자에게 환급해주는 알뜰 교통카드, 제대로 등록하여 이용하고 있지만 마일리지 적립이 안된다면 마일리지가 어떻게 적립되는지 시스템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이 안되는 이유


대중교통 이용 후 마일리지 적립까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이용한 횟수 및 금액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사용자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함으로써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지원하는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카드 발급부터 마일리지 적립 및 지급까지 아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부터 지급까지

▶ 알뜰교통카드 카드 발급을 위한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발급
  2.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발급 받은 카드 등록
  3. 등록된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4. 알뜰교통카드에서 대중교통 이용 내역 수집
  5. 대중교통 이용 내역에 따른 마일리지 정산
  6. 정산된 마일리지 지급


먼저 이용을 위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서비스가 지원되는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모두 있으며 신한, 우리, 하나, 캐시비, IM원패스, 국민, 농협, BC, 삼성, 현대로 실물 카드와 전자카드 총합 10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카드를 발급 신청하여 받아서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여 카드 번호를 등록하고, 해당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방법


알뜰교통카드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걸어간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여기서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 마일리지 측정 방식이 구분됩니다.

마일리지 측정 방식은 출/도착 버튼 이용, 즐겨찾기 이용, 신체활동 연동 이 있습니다.


※ 각 방법에 따른 거리 측정 방식

마일리지 측정 방법 내용
출, 도착버튼 집에서 출발 버튼 → 대중교통 이용 → 목적지 도착 후 도착 버튼
즐겨찾기 (집 주소 + 버스 정류장) + (목적지 주소 + 버스 정류장) 즐겨찾기 등록
신체활동 연동 앱 내에서 신체 활동 연동, 자동으로 걸어간 거리 측정

먼저 출,도착 버튼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다 집에서 나설 때 출발, 목적지에 도착해서 도착 버튼을 눌러 그 사이 걸어간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즐겨찾기는 자주 이용하는 출발지와 목적지의 각각 주소와 이용하는 버스 정류장을 등록하여 해당 구간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신체활동 연동은 앱의 설정에서 신체활동을 연동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다 앱에서 자동으로 어디까지 걸어가는지 측정 되기 때문에 어디서든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즐겨찾기를 이용해 마일리지 적립

  • 즐겨찾기 등록 방법 : 알뜰교통카드 앱 → 화면 우측상단의 ≡ (더보기) → 마이페이지 → 즐겨찾기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즐겨찾기를 등록할 수 있으며 (출발지 주소 + 목적지 주소) 로 1개의 즐겨찾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는 총 3개 (총 6개의 주소와 버스 정류장)을 등록할 수 있으며 해당 위치에서는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 즐겨찾기 에서는 출발/도착지의 주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문의를 보면 만약 원하는 버스 정류장이 없는 경우, 근처의 버스 정류장을 등록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중간에 어떤 버스 정류장을 이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 입니다. 어차피 알뜰교통카드 에서 대중교통 이용 내역을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신체활동 연동을 이용해 마일리지 적립


즐겨찾기 이외에도 신체활동 연동을 이용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신체활동 연동 시 아무 걱정 없이 알뜰교통카드가 서비스하는 아무 지역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모바일의 GPS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하고, 걸음 수를 측정하여 한 걸음 당 60cm를 기준으로 자동 적립됩니다.

신체활동을 연동하는 방법은 아이폰/안드로이드폰 에 따라 다릅니다.

※ 신체활동 연동 방법

휴대폰 기종 설정 방법
아이폰 건강 앱 → 걸음 수 → 데이터 소스 및 접근 → 알뜰교통카드 허용
안드로이드 (갤럭시)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알뜰교통카드 앱 선택 → 권한 → 신체 활동 → 허용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신체활동 연동은 앱 설정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의 신체 활동 권한이 허용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시 건강 앱에 권한을 허용할 것인지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 때 허용을 해두거나, 못했다면 따로 건강 앱에서 데이터 소스 및 접근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이 안되는 이유


알뜰교통카드 앱에 정확히 카드를 등록하여 이용하고 있지만, 마일리지가 제대로 적립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 내역을 수집하고 있거나, 마일리지를 정산하고 있을 때 제대로 조회가 안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약 1개월 이용 후 제대로 정산 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소지 등록 여부 확인

  • 알뜰교통카드 앱 우측 상단의 ≡ (더보기) → 마이페이지 → 내정보 → 주소지 변경


알뜰교통카드는 주소지가 검증 된 사용자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한 달이 지난 이후 마일리지 적립 자체가 안된다면 가장 먼저 주소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 정보]의 [주소지 변경]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조회하고 자동으로 주소지 검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주소지가 검증된다면 알뜰교통카드가 서비스 되는 전국 어느 지역을 가도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된 카드 확인

  • 알뜰교통카드 앱 우측 상단의 ≡ (더보기) → 마이페이지 → 나의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발급받은 카드를 앱에 등록하여, 해당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 적립이 이루어집니다.

등록된 알뜰교통카드는 [마이페이지] → [나의 알뜰교통카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카드사와 등록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무런 카드가 등록되어있지 않거나, 적립이 안된다면 [카드 변경]을 통해 다시 등록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일리지가 0원, 50원이 적립된다면


마일리지 적립 내역을 조회했을 때 0원, 혹은 50원이 적립된다면 아직 정산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에서 대중교통 이용 내역은 수집했지만,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있는 도중이라면 0원, 50원의 마일리지가 조회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달에 (3월에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4월에) 정산이 완료된 내용을 조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마일리지 적립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내역 확인 중


마일리지 적립 내역에서 [대중교통 이용 내역 확인 중]이라고 표시된다면 아직 정산을 시작하지도 못한 단계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내역이 확인되어야 그 사이 사용자가 걸어간 거리를 계산하여 마일리지를 정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필요한 구간으로 역시 다음 달 정산이 완료 되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립 금액이 매번 다른 경우


알뜰교통카드에서 사용자의 위치는 휴대폰의 GPS를 통해 거리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GPS 수신에 오류 혹은 문제가 있었거나, 업데이트가 늦은 경우 같은 거리를 이용하더라도 적립 금액이 다르게 측정되어 적립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이런 부분은 사용자가 어느 정도 감안하고 이용해야 합니다.